홍콩, 2025년 10월 2일 — 크로노스(Cronos)와 모포(Morpho), 크립토닷컴(Crypto.com)은 오늘 협력을 발표하며, 크로노스 네트워크에 고급 대출 및 차입 기능을 도입하고 전 세계 수백만 사용자를 위한 탈중앙화 금융(DeFi)의 확장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는 세 기관 간 협력 관계의 다음 단계를 의미하며 올해 초 예정된 Morpho Vaults의 크립토닷컴 제품군 통합이 포함될 예정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모포의 대출 네트워크는 이더리움(Ethereum)을 넘어 급성장 중인 크로노스 생태계 내에서 새로운 담보 유형 및 토큰화 사용 사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크로노스와 모포는 CDCBTC, CDCETH와 같은 래핑 된 자산(wrapped assets)을 담보로 하는 스테이블코인 대출 시장을 공동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첫 번째 볼트(Vault)는 2025년 4분기 크로노스 네트워크에서 출시될 예정이며, 사용자는 자신이 보유한 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거나 자산을 Morpho Vaults에 공급하여 수요와 공급에 따라 동적으로 조정되는 이자율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모포는 Crypto.com 앱과 거래소에 직접 통합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전 세계 수백만 사용자에게 접근성을 제공함으로써 크로노스 상의 모포 대출 시장이 업계에서 가장 큰 사용자 기반 중 하나에 개방되고 온체인 활동이 대폭 증가할 전망이다.
나아가 양사는 래핑 된 실물자산(RWA)을 크로노스의 Morpho Vaults 담보로 사용하는 방안도 모색 중이다. 이런 장기적 방향성은 토큰화 자산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전통 금융과 온체인 시장을 연결하려는 공동 비전을 반영한다.
이번 협력은 크로노스가 2025–2026 로드맵을 추진함에 따라 이루어졌다. 크로노스는 토큰화와 AI 통합, 글로벌 유통을 통해 기관이 선호하는 블록체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 업그레이드를 통해 가스비를 10배 절감, 블록 처리 시간을 1초 이하로 단축했으며, 이로 인해 일일 거래량이 400% 증가했다.
미르코 자오(Mirko Zhao) 크로노스 랩스(Cronos Labs) 헤드는 “모포와의 협력은 우리 커뮤니티에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이정표”라며 “래핑 된 자산을 활용한 대출 및 차입 기능을 공동으로 구현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즉각적인 효용을 제공함과 동시에 토큰화와 기관급 사용 사례를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으며, 이는 크로노스의 장기 로드맵의 핵심”이라고 전했다.
이 로드맵에는 주식이나 펀드, 부동산 등을 위한 토큰화 플랫폼 구축, 크립토닷컴을 통한 전 세계 수백만 사용자 및 가맹점에 대한 접근성 확대, 크로노스 네이티브 토큰인 CRO의 기관급 활용 사례 확장 등이 포함되어 있다.
폴 프람보(Paul Frambot) 모포 공동 창립자 겸 CEO는 “우리는 ‘DeFi 멀릿(DeFi Mullet)’을 계속 성장시키고 있다. 앞단에는 크립토닷컴, 뒷단에는 크로노스 위의 모포가 있어, 친숙한 사용자 경험을 통해 수백만 명에게 온체인 대출의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는 크로노스에 새로운 대출 시장을 개설하고, 래핑 자산부터 토큰화 실물자산(RWA)까지 다양한 담보 유형을 탐색하여 DeFi의 범위와 접근성을 넓혀갈 것”이라고 밝혔다.
케탓 사라쿤(Ketat Sarakune) 크립토닷컴 수익 및 자산 성장 책임자는 “우리는 전 세계의 암호화폐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다. 이번 모포 및 크로노스와의 협력은 그 목표를 향한 강력한 한 걸음”이라며 “크립토닷컴 플랫폼에 모포 볼트를 통합함으로써, 수백만 사용자에게 크로노스 네트워크의 속도, 확장성, 저비용으로 구동되는 첨단 디파이 대출 시장에 원활히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크로노스 사용자는 이더리움에서 검증된 비수탁(non-custodial) 대출 인프라를 크로노스의 저렴한 수수료와 빠른 확정성(finality), 활발한 dApp 생태계와 함께 이용할 수 있게 된다.
Cronos 소개
크로노스(Cronos)는 Crypto.com과 전 세계 1억 5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 기반을 가진 500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및 기여자들의 지원을 받는 선도적인 블록체인 생태계다. 크로노스의 미션은 토큰화 시장을 개방적이고, 규제에 부합하며, 수십억 명이 사용할 수 있는 DeFi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크로노스 생태계는 3개의 체인으로 구성된다:
Cronos EVM: Cosmos SDK 기반의 이더리움 호환 체인
Cronos POS: 결제 및 NFT를 위한 Cosmos 기반 체인
Cronos zkEVM: 이더리움 보안성을 갖춘 고성능 레이어2 네트워크
크로노스는 상위 15대 블록체인 생태계에 속하며 60억 달러 이상의 사용자 자산을 관리하고 있다. 지금까지 1억 건 이상의 트랜잭션을 안정적으로 처리했으며 거래 수수료는 크로노스 토큰($CRO)로 지된다.
크로노스는 DeFi와 GameFi, 생태계 확장을 위한 웹3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Cronos Labs의 지원을 받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https://cronos.org 또는 X의 @cronos_chain 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Morpho 소개
모포(Morpho)는 130억 달러 이상의 예치금을 보유한 가장 신뢰받는 온체인 대출 네트워크다.
기업은 모포의 개방형 인프라를 활용, 임베디드 암호화폐 담보 대출 및 맞춤형 수익 솔루션을 포함한 다양한 대출·차입 사용 사례를 확장할 수 있다.
Crypto.com 소개
크립토닷컴(Crypto.com)은 2016년에 설립되었으며,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신뢰하는 플랫폼으로 규제 준수와 보안, 프라이버시 분야에서 업계 표준을 선도하고 있다. “모든 지갑에 암호화폐(Cryptocurrency in Every Wallet™)”를 비전으로 삼고 있으며, 혁신을 통해 암호화폐의 채택을 가속화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crypto.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